네이버광고 온라인광고용어 총정리

온라인광고에서 필수적인 네이버 온라인광고용어에 대해서 총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온라인광고

 

가상계좌

네이버 키워드광고 광고비를 입금할 수 있는 개인별 고정 계좌번호.

네이버 키워드광고 가입시 광고주가 주거래 은행을 선택하면 광고주만의 고유한 계좌번호가 발급되는데 이를 가상계좌라 합니다. 가상계좌에 광고비를 입금하면, 입금 내용이 광고주의 계정에 실시간으로 반영되어, 입금 확인 시간을 단축 시키고, 광고주의 계좌번호 유출 위험이 없습니다.

 

간접전환

전환이란, 광고를 클릭하고 사이트에 들어온 사용자가 구매, 회원가입, 장바구니 등 광고주가 원하는 특정행위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직접전환'이란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고 30분 이내에 전환을 일으킨 경우이며, '간접전환'이란 광고를 클릭한 동일한 사용자에게서 15일 이내에 전환이 일어난 경우를 의미합니다.

네이버광고

 

검색광고

검색 사용자가 관심 분야에 대해 검색을 하면, 검색 결과에 광고를 노출해, 광고주의 웹사이트로의 연결을 유도하는 광고방식. 이때 검색사용자가 검색한 '키워드'를 광고주가 등록해 놓아야 노출이 가능합니다.

 

검색 네트워크

클릭초이스의 광고 노출 영역에는 검색 네트워크 영역과 컨텐츠 네트워크 영역이 있습니다.

검색 네트워크는 파워링크, 비즈사이트, SE검색, 모바일 검색, 파트너사 사이트 등에서 검색 결과로 노출되는 클릭초이스 광고 영역을 의미하며, 컨텐츠 네트워크는 지식iN과 블로그 페이지에 해당 페이지의 컨텐츠와 연관도가 높은 광고들이 노출되는 클릭초이스 광고 영역을 의미합니다.

 

검색탭 광고

네이버 클릭초이스 노출 영역 중 하나.

통합검색 탭 이외의 블로그, 지식iN, 사이트, 카페 탭 등의 검색결과 상단 영역에 노출되는 광고를 검색탭 광고라 합니다. 클릭초이스 그룹별 노출 전략 설정 시 검색탭 광고 노출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검수

광고주가 광고를 신규로 등록하거나 기존 광고를 수정한 경우 광고물에 법적, 사회적 이슈가 없고, 네이버 광고등록기준에 부합한지 검토하고 수정하는 과정.

키워드와 광고문안, 콘텐츠의 연관도를 확인하고, 검색사용자의 검색의도에 부합하는지, 사이트는 적법한지 등을 확인합니다. (키워드광고)

플래시 광고 제작물이 폭력성, 과장광고 여부 등의 사회적 기준이나 폰트, 이미지 등의 디자인 기준에 부합하는지 확인하는 과정. (디스플레이)

 

게재

등록한 광고가 검수 과정을 통과하여 검색 결과에 노출되는 것. (키워드광고)

광고의 소재가 될 플래시 제작물을 광고 시스템에 등록하여 노출을 준비하는 과정. (디스플레이)

 

경쟁현황

해당 키워드를 광고에 등록한 광고주 수.

예를 들어, "해외여행" 키워드를 등록한 광고주가 4명이라면, 해외여행 키워드의 경쟁현황은 4입니다.

 

계정

네이버 키워드광고 집행의 최상위 단위.

광고주의 사업자번호 또는 주민번호를 기준으로 생성된 집합을 이르며, 계정의 하위 단위로는 사이트, 그룹, 키워드가 있습니다.

 

광고노출제한

광고를 노출하고 싶지 않은 IP 주소를 관리하는 기능.

광고주센터 내 [계정정보>정보관리>광고노출제한관리]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임의의 IP를 등록해 놓으면, 해당 IP 주소를 가진 PC의 검색결과에는 광고주의 광고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광고더보기

네이버 클릭초이스 노출 영역 중 하나.

파워링크와 비즈사이트 영역에 보여지는 광고 외에 더 많은 광고를 보기 원하는 검색사용자가 광고 영역 하단 '더보기'를 클릭하면, 노출 순위 밖의 광고를 볼 수 있습니다. 광고 더보기 페이지에는 사이트 이미지, 부가정보와 함께 최대 50개의 광고를 추가 노출 합니다.

광고더보기 영역에 광고 노출 여부는 [그룹 노출 전략 설정]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광고문구

검색 결과에 나타나는 광고 형식.

'제목Title'+'설명문구Description'+'부가정보'+'URL'를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T&D', '광고소재', '광고문안', '리스팅'이라고도 불립니다.

 

광고소재

제목Title+설명문구Description+부가정보+URL (키워드광고)

광고로 보여질 플래시 형태의 파일 (디스플레이)

 

광고효과보고서

네이버 키워드광고의 노출수, 클릭수, 전환수, 광고비용 등 광고 성과를 확인할 수 있는 리포트.

기본보고서로는 클릭초이스, 타임초이스, 브랜드검색 상품별로 최근 90일의 광고 성과를 확인할 수 있고 맞춤보고서로는 원하는 기간의 클릭초이스와 타임초이스의 계정, 사이트, 그룹, 키워드 성과를 원하는 형식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구매전환율 CVR Conversion Rate

광고를 클릭한 후 실제 구매 또는 회원가입, 장바구니담기 등 광고주가 원하는 특정행위로 이어지는 비율.

구매전환율=전환수 구매횟수 / 클릭수*100

 

낙찰

입찰제 광고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광고주는 본인이 지불할 수 있는 금액 입찰가를 산정하여 입찰에 참여합니다. 이때 입찰가가 높은 순으로 광고를 구매할 수 있는 권리가 주어지며, 입찰에 참여한 결과 광고를 구매할 수 있는 상태를 낙찰이라 합니다.

네이버 키워드광고 타임초이스의 경우, 입찰에 참여한 광고주 중 최대입찰가가 높은 순으로 1위-5위의 광고주가 낙찰됩니다.

 

낙찰가

입찰에 참여한 광고가 낙찰되었을때, 낙찰 광고주가 광고 노출에 대해 지불하는 비용.

[키워드광고 타임초이스] 입찰시 광고주가 입력하는 최대입찰가는 노출 순위를 결정하기 위한 값이며, 낙찰가는 '다음 순위 광고주의 입찰액+최소 입찰 조정 단위'입니다.

예를들어, 1위 낙찰자의 입찰가가 1만원이고, 2위 낙찰가의 입찰가가 8천원이라면, 1위 낙찰가는 8천원 차순위입찰가+1백원 1만원 / 100, 최소입찰조정단위 인 8천 1백원입니다.

 

노출 Impression

광고가 사용자에게 보여지는 것.

 

노출권 (지식쇼핑)

지식쇼핑 쇼핑캐스트 발행시 발행된 캐스트를 네이버메인에 노출하기 위한 권리.

발행권을 먼저 구매해야 합니다.

 

노출수

광고가 노출된 횟수.

 

대표키워드 Head Keyword

동일 업종의 키워드를 그룹으로 묶었을 때, 포괄적인 의미를 갖는 키워드 또는 상위 카테고리상에 있는 키워드.

ex) [대표키워드] 여성의류, 의류쇼핑몰, 원피스  [세부키워드] 40대여성의류, 무료배송의류쇼핑몰, 일본직수입원피스

 

디스플레이광고 Display Ads

브랜딩을 목적으로 그래픽 이미지나 동영상 형태로 메세지를 전달하는 광고 방식으로 배너광고로도 불린다.

네이버 디스플레이광고는 네이버 메인화면의 타임보드, 롤링보드 영역을 비롯해 네이버, 한게임, 쥬니버의 다양한 페이지에 노출됩니다.

네이버광고

 

로그분석

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의 행태에 대한 정보를 추출하고 분석하는 서비스.

방문자수, 방문 경로, 웹 페이지별 방문 횟수, 시간별/요일별 방문 통계, 구매전환율 등의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웹로그분석'이라고도 불립니다. 네이버 키워드광고를 이용하는 광고주는 [계정정보>정보관리>웹로그분석]에서 기본적인 로그분석을 무료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랜딩페이지 landing page

인터넷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고 광고주의 사이트에 방문했을 때 최초로 보게 되는 웹페이지.

네이버광고지식쇼핑

 

럭키투데이 (지식쇼핑)

하루 한가지 상품을 특가로 제공하는 지식쇼핑 서비스.

네이버 메인의 럭키투데이 탭, 지식쇼핑 메인페이지 등의 노출영역을 통해 독점적인 마케팅 활동이 가능합니다.

네이버디스플레이광고

 

리치미디어 광고 (디스플레이)

비디오, 오디오, 사진, 애니메이션 등을 혼합한 멀티미디어 형식의 광고.

기존의 단순한 형태의 배너광고 보다 풍부한 rich 정보를 담을 수 있는 매체media 라는 뜻을 지닙니다. 광고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이미지가 변하고, 오디오가 실행되는 등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광고를 역동적으로 만드는 기법입니다. 네이버 디스플레이 광고 상품 중 타임보드, 롤링보드 등이 있습니다.

네이버모바일광고

 

모바일 광고 (키워드광고)

네이버 클릭초이스 노출 영역 중 하나.

클릭초이스 그룹 노출 전략 설정 시 "파워링크 모바일"의 노출을 선택하면 모바일 네이버 m.search.naver.com의 검색 결과에 광고가 노출됩니다.

 

무효클릭 (키워드광고)

불법적인 시스템에 의한 클릭 및 특정형태의 클릭 패턴을 분석하여 필터링된 클릭.

네이버 클린클릭초이스센터에서는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무료클릭을 필터링 하고 있습니다.

 

문안저장소 (키워드광고)

기존에 사용했던 광고 문안을 저장해 두었다가, 광고를 새로 등록/수정할 때 저장해둔 문안을 불러와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기능.

[광고관리>문안관리>클릭초이스문안관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발행권 (지식쇼핑)

캐스트를 발행하기 위한 권리로, 쇼핑캐스트 광고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발행권을 구매해야합니다.

 

베스트셀러 (지식쇼핑)

[랭킹샵>베스트셀러>전문쇼핑몰]페이지에 상품을 노출하는 지식쇼핑 광고.

베스트셀러 페이지는 네이버 메인의 다양한 경로를 통해 사용자가 유입된다는 특징이 있으며, 베스트셀러 상품을 구입하면 지식쇼핑 메인 페이지와 베스트셀러 페이지에 상품을 노출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광고

 

변환키워드 (키워드광고)

'변환 키워드'로 지정된 키워드는 자주 검색되는 오타키워드로, 해당 키워드를 검색시 정타키워드로 자동 변환되어 검색 결과가 나타납니다.

변환키워드로 지정된 오타 키워드는 광고주센터 내에서 속성마크[T]를 함께 표시하고 있습니다.

변환키워드를 구매한 경우, 검색 사용자가 '오타키워드 검색결과 보기'를 클릭했을 때에만 광고가 노출됩니다.

 

브랜드검색

브랜드 키워드 또는 브랜드와 연관성 높은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통합검색 결과 페이지의 최상단 영역에 해당 브랜드의 내용을 다양한 이미지와 함께 표현할 수 있는 콘텐츠형 검색광고 상품.

 

브랜드키워드 (키워드광고)

브랜드검색 광고상품이 최상단에 반영될 수 있는 키워드.

키워드광고는 브랜드검색 상품 하단에 게재됩니다.

 

비즈사이트 (키워드광고)

파워링크와 플러스링크 하단에 노출되는 클릭초이스 CPC 상품의 영역 중 하나.

비즈사이트 영역에서는 제목과 설명문구 외에 부가정보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비즈쿠폰 (키워드광고)

네이버 키워드광고 상품을 결제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쿠폰으로, 이벤트 당첨, 프로모션 등의 사유로 발급됩니다.

[계정정보>비즈머니>비즈쿠폰정보>비즈쿠폰사용]에서 비즈머니로 전환하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비즈머니

 

비즈머니 (키워드광고)

네이버 키워드광고 상품을 결제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충전금.

모든 네이버 키워드광고 상품은 비즈머니로만 구매가 가능합니다.

 

설명문구 (키워드광고)

광고하려는 상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45자 이내의 설명.

제목, URL과 함께 검색 결과에 노출되며,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는데 영향을 미칩니다.

 

세부키워드 Tail Keyword

유사한 업종의 키워드를 그룹으로 묶었을 때, 하위 개념의 키워드 또는 대표 키워드의 확장 키워드.

ex) 꽃무늬원피스, 베란다확장공사, 스케일링가격

 

쇼핑캐스트 (지식쇼핑)

지식쇼핑 상품 중 하나.

쇼핑몰이 기획전/쇼핑정보/물품구매와 관련한 링크를 조합하여 캐스트를 발행하는 광고 상품.

 

스마트입찰 (키워드광고)

입찰관리 페이지에서 원하는 키워드를 선택하고, 희망 노출영역, 순위, 최대클릭비용을 입력하면 일괄적으로 입찰이 되는 일회성의 입찰 보조 기능.

 

시즈널키워드 (키워드광고)

특정 시기나 계절에 따라 조회수와 광고 효과가 급상승하는 키워드.

 

애드포스트 AdPost

블로그 운영자가 자신의 블로그에 광고를 게재하고 광고에서 발생한 수익의 일부를 배분받는 서비스.

[클릭초이스 광고관리>그룹 전략]에서 블로그 광고 노출을 선택한 경우, 애드포스트에 가입된 블로그에 광고가 노출될 수 있습니다.

 

연결URL (키워드광고)

광고를 클릭했을때 도달하는 페이지의 URL.

광고 클릭시 도달하는 페이지를 '랜딩페이지'라고 하며, 랜딩페이지의 URL을 연결 URL이라 합니다.

 

원부 (지식쇼핑)

특정 상품에 대한 가격을 비교하고, 상품을 소개하는 페이지.

상품의 상세정보, 가격비교, 사용자 리뷰, 지식Q&A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해당 상품의 판매처 리스트를 클릭하면 해당 쇼핑몰로 이동합니다.

 

일일광고 허용예산 (키워드광고)

클릭초이스 광고의 일일 노출 상한선.

그룹의 클릭초이스 과금액이 일일광고 허용예산에 도달하면 더이상 클릭초이스 광고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임의의 키워드가 예기치 않은 이슈로 갑작스럽게 많은 클릭을 받아 예산을 초과하여 과금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그룹 노출전략 설정 페이지에서 그룹의 클릭초이스 총 예산과 컨텐츠 네트워크 예산으로 나누어 설정 할 수 있습니다.

클릭초이스 총 예산 = 검색 네트워크 (파워링크+비즈사이트+파워링크모바일+검색탭 등)

예산 + 컨텐츠 네트워크(지식iN+블로그) 예산

 

일일낙찰 허용예산 (키워드광고)

타임초이스 광고의 일일 낙찰 금액 상한선.

입찰 참여 중인 전체 키워드의 최대입찰가 합이 일일낙찰허용예산을 초과할 경우 일부 키워드는 낙찰 실패합니다.

 

입찰시작가 (키워드광고)

타임초이스 입찰에 참여할 수 있는 최소금액.

키워드마다 다르며, '최저입찰가'라고도 표현합니다.

 

입찰가가중치

광고주의 전략에 따라 광고 영역별 입찰가를 조절할 수 있는 장치.

[그룹 노출 전략 설정] 페이지에서 광고 영역별 광고 노출을 결정하거나 입찰가 가중치를 10~500%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한 가중치에 따라 영역별 입찰가와 노출순위가 달라지며, 이를 통해 광고주는 중점적으로 광고를 집행할 영역과 그렇지 않은 영역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요키워드그룹]에 속해 있는 [연하장], [청첩장] 키워드의 통합검색 입찰가를 각각 1000원, 2000원으로 지정하고, [주요키워드그룹]의 '광고더보기'에 대한 입찰가가중치를 50%로 설정한다면, [연하장]과 [청첩장]은 '광고더보기' 영역에서 각각 500원, 1000원으로 입찰하게 됩니다.

 

입찰증거금 (지식쇼핑)

고의적인 유찰로 인한 낙찰가 상승을 방지하고자 지식쇼핑 상품 입찰 시 입찰 시작가의 10%에 해당하는 금액을 징수하는 제도.

낙찰 되지 않을 경우 결제한 입찰증거금은 전액 환불되나, 고의적으로 낙찰을 포기했을 때, 충전금 부족으로 유찰되었을 때에는 반환하지 않습니다.

 

자동충전

잔액 소진으로 인해 클릭초이스 광고가 중지될 경우, 사전에 등록해 놓은 신용카드에서 설정해 놓은 금액만큼 자동으로 충전하는 기능. 갑작스런 광고 노출 중단으로 인한 불편을 예방하는 기능으로, [계정정보>정보관리>자동충전]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잔액소진예상일

클릭초이스만 사용했을 때의 비즈머니 소진 예상일. 타임초이스 사용 여부, 키워드의 속성 변화에 따라 실제 잔액 소진일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전자세금계산서

온라인에서 전달되는 세금계산서. 현행 종이 세금계산서와 동일한 효력을 갖습니다.

<키워드광고> [계정정보>세금계산서], [고객센터>세금계산서] 메뉴를 통해 네이버 키워드광고에서 발행하는 전자세금계산서에 대한 정보 수정과 재발행 요청이 가능합니다.

 

정규 입찰, 정기 입찰

매주 수요일 15시 진행되는 타임초이스 플러스링크 광고의 모든 키워드의 모든 순위에 대해 진행되는 입찰.

 

조회수

해당 키워드가 검색 사용자에 의해 조회된 횟수.

 

주요키워드관리

각 키워드가 속한 그룹에 관계없이, 중요한 키워드들을 '묶음' 단위로 지정하여 동시에 입찰이 가능하도록 제공하는 기능.

[광고관리>주요키워드관리]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즐겨찾기 문안

타임초이스 키워드를 등록하거나 광고문안을 수정할때 기존에 작성했던 문안을 불러올 수 있도록 광고문안을 저장해두는 기능. [광고관리>문안관리>타임초이스문안관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난차수 판매수

지난 정규 입찰일 (지난 수요일)에 판매된 타임초이스 (플러스링크) 광고 개수

네이버지역광고

 

지도가이드 (지역광고)

[지역명+업종] 키워드 검색 시 결과 페이지 내 지도 우측에 노출되는 지역광고 상품으로 3개월 단위로 판매하며, 무순위 롤링 노출합니다. ex) 강남구 치과, 삼성동 맛집

 

네이버 지식쇼핑 

네이버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쇼핑 검색 서비스.

네이버 이용자가 지식쇼핑을 통해 상품을 검색하면 지식쇼핑에 입점한 광고주의 쇼핑몰에 있는 상품들이 네이버 검색결과로 보여집니다. 입점 형태는 CPC Package (초기입점비+클릭시 과금)와 CPS Package (월 고정비+매출 수수료)로 나뉘며, 네이버 메인에 노출되는 쇼핑캐스트, 테마쇼핑을 비롯해 베스트셀러, 패션로데오, 럭키투데이 등 다양한 광고 상품이 있습니다.

 

지역광고 (지식쇼핑)

인터넷 사용자가 네이버 검색창에 지역명과 업종키워드 ex) 강남구 치과 를 입력했을 경우, 지도와 함께 업체정보가 노출되는 광고 상품.

검색 결과 페이지의 지도 상단에 노출되는 프리미엄 상품과 지도 우측에 표시되는 지도가이드 상품이 있습니다.

네이버광고직접전환수

 

직접전환수

전환이란, 광고를 클릭하고 사이트에 들어온 사용자가 구매, 회원가입, 장바구니담기 등 광고주가 원하는 특정 행위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직접전환수는 광고를 클릭하고 30분 이내에 전환이 일어난 횟수를 의미하며, 간접전환수는 광고를 클릭한 동일한 사용자에게서 15일 이내 전환이 일어난 횟수를 의미합니다.

 

최대입찰가

타임초이스 (플러스링크) 광고의 입찰액.

광고를 낙찰 받은 광고주가 지불할 의사가 있는 최대금액이라는 의미입니다.

 

최대클릭비용 (BA Bid Amount)

클릭초이스 광고가 클릭될 때, 각 키워드에 대해 광고주가 지불할 의사가 있는 최대금액.

 

최저낙찰제 (지식쇼핑)

낙찰가 중 가장 낮은 낙찰가로 모든 낙찰대상자에게 동일하게 과금하는 방식.

 

추가입찰

타임초이스 정규 입찰에서 광고가 다 팔리지 않았거나, 게재 중 취소 등의 사유로 인해 공실이 발생한 경우, 공실 발생 다음날 진행되는 재입찰.

추가 입찰로 낙찰되면, 광고 노출은 낙찰 다음날부터 정규 입찰이 있는 수요일까지이며, 추가입찰 참여는 [광고관리>타임초이스>그룹전략설정]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추적URL

광고를 클릭한 사용자의 검색 정보 (어떤 키워드로 검색했는지, 어떤 광고영역에서 클릭했는지 등) 에 관한 정보를 알 수 있도록 URL에 덧붙이는 요소.

네이버광고키워드

 

키워드광고

검색 사용자가 검색사이트에서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해당 키워드를 구매한 광고주의 광고를 노출시키는 광고 방식. 네이버 키워드광고는 사용자가 키워드광고를 클릭하여 방문한 수만큼 광고비를 지불하는 클릭초이스 CPC와 단위기간동안 광고를 안정적으로 노출할 수 있는 타임초이스 CPT, 브랜드키워드로 검색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브랜드로얄티를 구축할 수 있는 브랜드검색 상품이 있습니다.

 

컨버젼 Conversion

구매전환.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한 후 광고주가 원하는 특정한 액션 (회원가입, 상품구매 등)을 하는 것을 이름.

 

컨텐츠 네트워크

지식iN과 블로그 페이지 내의 컨텐츠와 연관도가 높은 광고가 노출되는 클릭초이스 광고 영역.

 

클릭수

광고가 사용자로부터 클릭된 횟수

 

클릭율 CTR Click-through rate

클릭수를 노출수로 나눈 값 (클릭수/노출수*100)

 

클릭초이스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한 횟수에 따라 광고비를 지불하는 CPC과금 방식의 네이버 키워드광고 상품.

네이버 내/외부 다양한 영역에 노출되어 더 많은 고객을 만날 수 있습니다.

네이버 파워링크 영역, 비즈사이트 영역과 검색파트너의 광고 영역 등에서는 검색 결과로 광고가 노출되고, 지식iN, 블로그 페이지에서는 해당 페이지의 컨텐츠와 연관성이 높은 광고가 노출됩니다.

클린클릭초이스

 

클린클릭초이스센터

무효클릭으로 인한 부당 과금이 발생하지 않도록 검색에서 도달까지 모든 과정을 모니터링하고 필터링하는 곳.

무효클릭과 관련한 일반적인 정보를 얻거나 무효클릭 조사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클린 프로그램 (지식쇼핑)

고의적인 DB 조작에 의한 불공정 광고 활동을 지양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평가 프로그램.

 

키워드스테이션

광고주의 키워드 선택을 돕기 위해 키워드를 추천 해주는 기능.

업종별 키워드, 연관 키워드 제안, 포함 키워드, 월별 인기 키워드 제안 등 분류별 키워드 리스트와 CTR, PPC, 노출현황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추출된 키워드를 선택해 즉시 광고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광고상품권

네이버 키워드광고 집행 시 사용할 수 있는 상품권으로 교육 참석, 출판물 수령, 이벤트 참가 등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상품권에 적혀있는 일련번호를 [계정정보>비즈머니>비즈쿠폰정보>비즈쿠폰사용>키워드광고 상품권 전환하기]에 입력한 후 전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자동매칭 (지식쇼핑)

관계도가 높은 카테고리에 매칭을 해주는 시스템. 상품명으로 가장 근접한 카테고리로 매칭합니다.

네이버광고타임초이스

 

타임초이스

광고주가 제시한 입찰가에 따라 단위시간 7일에 대한 광고비용과 노출순위가 결정되는 네이버 키워드광고상품.

통합검색 결과 페이지의 파워링크 하단 플러스링크 영역에 노출됩니다.

 

테마쇼핑 (지식쇼핑)

네이버 메인 우측 하단에 나타나는 지식쇼핑 광고 상품 중 하나.

광고주는 테마와 관련한 상품을 노출하고, 이용자는 테마명을 클릭하여 각 테마에 노출된 광고주의 링크를 조회할 수 있는 상품. 비딩방식을 통하여 구매 가능하며, 1주일 단위로 낙찰이 진행됩니다.

네이버광고타겟팅

 

타겟팅 (디스플레이)

광고주가 원하는 사용자에게만 광고를 보여주는 기법.

나이, 지역, 성별 등 타겟팅 된 대상에게만 광고가 보여집니다.

 

파워링크

클릭초이스 CPC 상품의 노출 영역으로, 통합검색 결과 페이지 최상단에 노출됩니다.

파워링크 광고 노출을 선택한 광고 중 클릭초이스 노출 순위로 10개의 광고가 노출됩니다.

파워링크모바일

 

파워링크 모바일

네이버 클릭초이스 노출 영역 중 하나.

클릭초이스 그룹 노출 전략 설정 시 "파워링크 모바일"의 노출을 선택하면 모바일 네이버의 검색 결과에 광고가 노출됩니다.

 

판매금지키워드

법률적 위험이 있는 키워드 또는 네이버 키워드광고의 신뢰도를 훼손시킬 염려가 있으며, 광고의 품질/효과를 저하시킬 수 있는 광고 등록이 부적합한 키워드.

ex) 청부살인, 여성납치 등의 범죄 키워드, 인물명 키워드, 미풍양속을 저해하는 키워드와 같이 검색광고에 적합하지 않은 키워드.

 

패션로데오 (지식쇼핑)

패션소호몰만이 상품을 노출할 수 있는 네이버 지식쇼핑 상품 중 하나.

코디갤러리, MINI RODEO, MUST HAVE 등 12개의 다양한 상품이 있습니다.

 

평균클릭비용 CPC, PPC

전체 광고비를 클릭수로 나눈 값으로 클릭 1회당 단가. 광고비/클릭

광고 효과를 측정하는 지표 중 하나.

CPC=Cost Per Click, PPC=Pay Per Click

 

포함키워드

키워드 제안 기능 중 하나.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해당 키워드를 포함하는 확장 키워드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신혼여행' 키워드의 포함키워드를 조회하면, '신혼여행지추천', '풀빌라신혼여행', '신혼여행패키지'등의 확장 키워드 리스트가 추출됩니다.

 

표시URL

광고 게재를 원하는 사이트의 메인페이지 URL.

키워드광고 노출 시 보여지는 URL.

 

품질지수 QI, Quality Index

게재된 광고의 품질을 나타내는 지수로 클릭초이스 광고 노출 순위에 영향을 미칩니다.

광고 노출 순위=광고주가 입력한 최대입찰가*광고품질지수

품질 지수는 광고효과 CTR, 키워드와 광고문안의 연관도, 키워드와 사이트의 연관도 등 광고 품질을 평가할 수 있는 다양한 요소를 반영합니다.

 

프리퀀시 Frequency (디스플레이)

이용자 한 사람이 동일한 광고에 노출되는 평균 횟수 (빈도)

Frequency = Target Impression / Target Unique user

 

프리미엄 (지역광고)

[지역명+업종키워드] 검색 시 지도 상단 영역에 노출되는 지역광고 상품.

최대 3개까지 한정 판매하며, 3개월 단위로 판매하고 무순위 롤링 노출됩니다.

ex) 강남구 치과, 삼성동 맛집

 

플러스링크 (키워드광고)

타임초이스 상품의 노출 영역.

통합검색 결과페이지의 파워링크 하단에 노출됩니다.

 

환급 (키워드광고)

광고주의 요청에 따라 광고주의 계정으로 비즈머니를 돌려주는 것.

 

환불 (키워드광고)

광고주의 요청에 의해 카드취소나 현금환불 등으로 충전한 비즈머니를 돌려주는 것.

 

행태 타겟팅, 관심기반 타겟팅 (디스플레이)

인터넷 사용자의 관심사를 기반으로 사용자를 분류하고 그 분류에 따라 광고나 메시지를 송출하는 타겟팅 기법.

 

ARPU, Average Revenue Per User

개별 광고주 당 평균 광고 금액.

ex) 병원 업종 광고비 합 / 병원 업종 광고주 수 = 병원 업종 광고주 1인의 평균 광고 금액

 

Around ad (디스플레이)

게임 시작과 종료 후에 노출되는 광고 또는 게임 사이트의 배너 광고.

 

CPC, Cost-Per-Click

1.온라인 광고가격을 책정하는 방법 중 하나.

  사용자가 검색결과로 보여진 광고를 클릭해 광고주의 사이트로 이동했을 때에 광고비가 소진되는 과금 체계.

2.클릭 한 번의 비용 PPC을 의미. 광고 효과 측정의 지표로 활용됨

 

CPM, Cost-Per-Mille

1.온라인 광고가격을 책정하는 방법 중 하나.

  1,000회 광고 노출을 기준으로 가격을 책정하는 과금 체계 Mille.는 라틴어로 1천을 의미

2.노출 기준의 광고비용.

  광고 효율성 분석시 지표로 활용됨.

 

CPT, Cost-Per-Time

일정 기간동안 안정적으로 광고를 노출하고 광고비를 지불하는 과금 체계.

네이버 키워드광고의 타임초이스 상품이 대표적입니다.

 

CPA, Cost-Per-Action

1.온라인 광고의 가격을 책정하는 방법 중 하나.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해 광고주의 사이트로 이동한 후 광고주가 원하는 특정 액션 (구매, 회원가입 등)을 한 횟수에 

  따라 과금.

2.광고주가 원하는 액션 한번에 대한 광고비용, 광고 효과 측정의 지표로 활용됨.

 

CTS, Conversion Tracking System

인터넷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한 이후의 행태(회원가입, 상품구매 등의 전환이 일어난 특정 액션)를 추적하는 시스템.

 

CPS, Cost-Per-Sale (지식쇼핑)

지식쇼핑을 통해 발생한 매출의 일정 포션을 광고비로 책정하는 과금체계.

 

CM, Category Manager (지식쇼핑)

지식쇼핑 카테고리 담당자.

카테고리는 상품 특성에 따라 구분함

 

CPC 패키지 (지식쇼핑)

지식쇼핑 입점시 선택하는 과금 패키지.

초기 입점시 입점비 1회 결제 + 개별 상품 클릭시 과금.

 

CPS 패키지 (지식쇼핑)

지식쇼핑 입점시 선택하는 과금 패키지.

매월 고정비 결제 + 판매 매출에 대한 수수료.

 

Click URL (디스플레이)

광고를 클릭했을때 연결되는 페이지의 URL.

 

Depth (키워드광고)

노출되고 있는 광고 개수.

 

Duration Time (DT, 지식쇼핑)

사용자가 사이트에 들어와 떠날 때까지의 체류시간.

PV와 더불어 고객 충성도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EP, Engine Page (지식쇼핑)

업체가 판매하는 상품정보의 모음.

광고주의 상품 DB를 지식 쇼핑에 노출하기 위해서 생성하는 상품 ID, 상품명, 가격 등의 정보로 구성된 텍스트 파일.

전체 (업체가 판매하는 전체 상품 정보), 신규 (신규 상품 정보), 요약(전체 상품의 간략 정보)의 세 가지가 있음.

 

EP 타입 (지식쇼핑)

EP의 형식으로, 전체 (업체가 판매하는 전체 상품 정보), 신규 (신규 상품 정보), 요약 (업체 상품의 간략 정보)의 세 가지가 있음.

 

GMS, Gross Merchant sale / GMV, Gross Merchant Volume (지식쇼핑)

전자상거래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인터넷 사이트에서 발생되는 거래액.

지식쇼핑에서는 지식쇼핑을 통한 거래액을 의미합니다.

 

IGA, in-game ad (디스플레이)

게임 화면 또는 게임 자체를 광고 매체로 활용하는 광고 기법.

사용자가 게임을 하면서 광고에 노출됩니다.

 

Listing (키워드광고)

광고관리 단위로 키워드, 제목과 설명문구 (T&D), URL로 구성.

 

MMC, Marketing Management Center (지식쇼핑)

지식쇼핑에서 광고주에게 제공하는 지식쇼핑 상품 관리 툴.

 

Non-Zero 충전 (지식쇼핑)

지식쇼핑 충전금의 잔액 부족으로 인해, 광고 및 서비스 노출이 중지될 경우를 대비하여, 계좌 잔여금이 0원이 되지 않도록 지정한 금액이 지속적으로 자동 충전되는 방식.

 

PV, Page View

인터넷 사용자가 인터넷 상에 있는 홈페이지를 열어본 횟수.

 

QI, Quality Index (키워드광고)
품질지수. 

ROAS, Return On Ads Spending

투자한 광고비 대비 광고주가 얻은 매출, (매출/광고비*100)

ex) 광고비 100원으로 10,000원의 매출을 냈다면 ROAS는 10,000%

 

ROI, Return Of Investment

투자수익률.

 

Reach 도달률 (디스플레이)

일정기간 동안 특정 사이트를 방문한 모든 이용자 중 광고에 노출된 이용자의 비율.

 

T&D, Title & Description

검색 결과로 나타난 광고 (Listing), 키워드를 설명하는 '제목 Title:15자 이내', '설명문구 Description:45자 이내', 부가정보를 의미합니다.

 

UV, Unique Visitors

순방문자수. 일정 기간 동안 사이트에 방문한 방문자수 중 중복 방문을 제거한 수치.

어떤 사람이 한 달 동안 특정 사이트에 1회 방문하거나 100회 방문을 해도 UV는 한 사람으로 카운트합니다.

 

VOD (전/중/후) 광고 (디스플레이)

VOD를 시청하기 전 로딩타임 또는 시청 중, 시청이 끝난 후에 노출되는 동영상 광고.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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