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광고 용어설명

from Advertising 2009. 5. 7. 00:45
indiestyle.tistory.com

인터넷광고 용어설명


*
CPA

Cost Per Acquisition/Action 사용자(user)의 어떤 행위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 internet advertising)

* CPC

Cost Per Click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 클릭 건당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 online advertising) 오버추어 스폰서 검색, 구글 Adwords, 네이버 클릭초이스, Daum clix 광고가 있습니다.

* CPM

Cost Per Thousand (impressions) CPM 단가란 쉽게 말하면 광고가 1,000번 노출되었을때의 비용을 말합니다.

* IP

Internet Protocol 인터넷에 연결된 모든 통신망과 그 통신망에 연결된 컴퓨터에 부여되는 고유의 식별 주소를 의미합니다. 이 주소를 표기할 때에는 4개의 10진수를 점(.)으로 구분하여 표시합니다. IP 주소는 인터넷과 연결해 주는 서비스를 하고 있는 사업체(ISP)에서 할당해 주고 있으나, 사실은 한국인터넷정보센터(KRNIC) 나아가서는 아시아태평양 인터넷 정보센터(APNIC)의 협조와 관리 아래서 최종 사용자에게 할당되고 있는 것입니다.

* ISP

Internet Service Provider 인터넷 접속서비스 제공 업체. 개인이나 기업체에게 인터넷 접속 서비스, 웹사이트 구축 및 웹호스팅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회사를 말합니다. ISP는 인터넷 접속에 필요한 장비와 통신회선을 갖추고 있으며, 대형 ISP들은 전화망 사업자에 대한 의존도를 가능한 줄이는 한편, 자신의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자신만의 고속 전용회선을 갖추기도 합니다.

* ROAS

ROAS(On Advertising Spend) = 광고를 통한 판매 수익 / 광고 지출비
광고수익을 의미한다. 즉, 광고를 집행할 때 1원의 비용으로 얼마의 수익을 올렸는지 나타낸다.

* ROI

ROI(Return On Investment) = 광고를 통한 판매 이익 / 광고 지출비
ROI(Return On Investment)는 투자대비이익을 의미한다. 즉 광고를 집행할 때 1원의 비용으로 얼마의 이익을 보았는지 나타낸다.

(이익과 수익은 같은 뜻으로 쓰는 경우가 있으나, 이익은 수익에서 비용(자재비,설비비,인건비,마케팅비,운송비등)을 제외한 잔액을 의미한다.)

* URL

(uniform resource locator) 웹상에서 웹사이트에 존재하는 파일들의 위치를 명시하는 주소입니다.

* 검색엔진

인터넷상에서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게 도와주는 웹사이트를 말합니다. 검색방법으로는 사용자가 키워드, 즉 검색어를 직접 입력하는 검색과 검색엔진이 제시한 몇 가지 항목들 중 사용자가 원하는 항목을 선택하는 방식으로 범위를 좁혀가는 카테고리 검색이 있습니다.

[참고] 분석가능한 검색엔진
네이버, 야후코리아, 다음, 엠파스, 구글코리아, MSN Korea, 구글닷컴, 네이트, 파란, 하나포스, 드림위즈, 코리아닷컴, 심마니, Altavista

* 검색종류

검색엔진에서 제공하는 검색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검색어를 입력하여 검색하는 통합검색의 경우 검색이라고 표시되며, 웹페이지, 디렉토리 검색등 검색의 특징에 따라 구분합니다.

* 노드(node)

데이터 통신망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통로에 접속되는 하나 이상의 기능 단위로, 통신망의 분기점이나 단말기의 접속점을 말합니다.
CPC 키워드광고 IP, 최근방문자 자료에서 방문자의 IP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회사/기관정보에 영동노드, 구리노드와 같은 자료로 분석될 것입니다.

* 도메인(domain)

인터넷상의 웹사이트 주소를 알기 쉬운 영문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 북마크(bookmark)

사용자가 웹 브라우저의 "즐겨찾기"에 등록하여 방문하는 경우 또는 웹 브라우저의 주소란에 직접 사이트 주소를 타이핑하여 방문하는 것을 말합니다.

* 세션

(Session) 프로세스들 사이에 통신을 수행하기 위해서 메시지 교환을 통해 서로를 인식한 이후부터 통신을 마칠 때까지의 기간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 사이트를 방문하여 페이지뷰 발생 후 다음 페이지뷰(Page View) 의 발생간격이 30분이내로서 지속적인 이동이 있어야만 유지가 되며 유지되고 있는 상태에서 다시 방문을 하게 되더라도 같은 세션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 순방문자

(Unique Vistior) 사이트를 일정 기간 동안 적어도 한번 이상 방문한 사람들 중 고유의 ID값( IP주소 또는 쿠키)을 가지고 있는 개개의 사람의 수를 계산한 수치입니다.
(참고. 에이스카운터의 분석자료중 순방문자는 하루기준 순방문자수를 나타냅니다.)

* 전환페이지

전환페이지란 웹사이트에서 특별한 이벤트가 있거나, 회원가입 또는 상품에 대한 구매가 있는경우, 해당 이벤트, 회원가입, 구매가 완료되는 페이지를 뜻합니다.

* 충성도(loyalty)

지속적인 웹 사이트 방문이나 구매활동을 수행하는 고객들의 기여도를 말합니다.

* 쿠키(cookie)

Cookie는 사용자가 방문한 웹 사이트에서 추후에 어떤 용도로든 사용하기 위해서 사용자의 하드디스크에 남기는 정보입니다.

고객이 특정 홈페이지를 접속할 때 생성되는 정보를 담은 임시 파일로 서버와 통신하는데 있어 지속적인 정보를 저장하는 곳을 지칭합니다. 인터넷 웹사이트의 방문기록을 남겨 사용자와 웹사이트 사이를 매개해 주는 정보입니다.

* 페이지 뷰(page view)

사용자가 특정 사이트에 들어가 홈페이지를 보는 수치를 계량화한 것입니다.
※ 웹사이트에 있는 실제 페이지 수가 아닌 방문자가 열어서 본 페이지 수가 합산된 수치입니다.



온라인 광고대행사 지아이오엠(주)
온라인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Online IMC)
AE 허선호 대리
010-6253-7410


인디스타일 구독하기 구독하기 | ▶이메일 구독 | ▶소셜웹진 | ▶프레지 | ▶슬라이드쉐어 | ▶마케팅커뮤니티 | ▶친구
▶광고문의 [010-6253-7410] ▶카카오톡 [snslove] ▶메일 [advertising.ae@gmail.com]

,
맨위로▲
♥친 구♥
맨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