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버리지 효과 ( leverage effect )
☞ 타인자본을 이용한 자기자본이익률의 상승효과. 타인으로부터 빌린 차입금을 지렛대로 삼아 자기자본이익률을 높이는 것으로 '지렛대효과'라고도 한다.
ex)
100억 원의 자기자본으로 10억 원의 순익을 올리게 되면 자기자본 이익률은 10%가 되지만, 자기자본
50억 원에 타인자본 50억 원을 도입하여 10억 원의 순익을 올리게 되면 자기자본이익률은 20%가 된다.
타인자본을 사용하는데 드는 금리비용보다 높은 수익률이 기대되는 경우에는 타인자본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유리하지만 타인자본을 과도하게 도입하면 경기가 어려울 때 금리부담으로 인한 도산 위험이
높아진다.
☞ 브랜드 레버리지 효과 라는 용어에 대해 찾아보던중 발견한 용어인데, A브랜드의 브랜드영향력을
B브랜드의 A브랜드 노출 혹은 제휴를 통해 브랜드영향력이 전이되는 혹은 지렛대효과를 목적으로 하는
프로모션의 효과를 말하는거 같다.
'Economy'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황금 (Gold) 재테크 투자방법 (0) | 2011.12.25 |
---|---|
대기업의 중소기업 죽이기 (0) | 2011.02.23 |
경제 위기가 준 교훈 - 원인은 달라도 위기 해법은 하나 (0) | 2009.11.16 |
구독하기
| ▶이메일 구독
| ▶소셜웹진
| ▶프레지
| ▶슬라이드쉐어
| ▶마케팅커뮤니티
| ▶친구
▶광고문의 [010-6253-7410] ▶카카오톡 [snslove] ▶메일 [advertising.ae@gmail.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