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버추어광고대행사 네이버광고대행사 블로그대행사 선정 하기전 참고사항
해외광고
▲ 출처 : FABER , 재미있는 해외인쇄광고

1인 쇼핑몰 시대 선언 !! 블로그 쇼핑몰

2010년 블로그 쇼핑몰이 블루칩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블로그 쇼핑몰은 블로그의 장점인 마케팅 능력과 쇼핑몰 영역을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블로그로써 사용범위에 따라 다양한 영역으로 활용이 가능하여 무궁무진한 저력을 가지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블로그는 1인 미디어로써, 정보공유, 상품리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며 네티즌에게 막강한 영향력을 미칩니다. 이러한 블로그는 네이버, 다음, 야후, 싸이월드 등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형 블로그, 솔루션업체에서 제공하는 설치형 블로그, 자유편집이 가능한 독립형 블로그, 믹스형 블로그로 나뉩니다.

현재 주요 포털업체들은 서비스형 블로그를 제공합니다. 서비스형 블로그는 누구나 쉽게 사용이 가능하지만 오직 주어진 환경 즉 선택구조(레이아웃)안에서 한정된 서비스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컨텐츠의 소유가 서비스 업체이기 때문입니다. 개인홈페이지 형태의 독립형 블로그는 기본적인 프로그램 기초지식과 웹호스팅 및 연결이 필요합니다. 또한 원하는 부분에 대해 자유롭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복합형 블로그가 있습니다. 티스토리를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복합형 블로그는 포털사이트의 모든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게다가 설치형 블로그처럼 스킨, 구조의 변형이 가능하며 타 서비스와의 연계도 용이합니다. 또한 트래픽에 상관없지만 별도의 웹서버, 웹호스팅 등이 필요없이 도메인의 연결이 가능합니다. 다만 각 포털사이트의 소속인 만큼 완전하게 자유롭지는 못합니다.

마지막으로 최근 블로그들은 단순히 정보제공의 영역을 뛰어넘어, 마케팅 능력이 더해져 점차 진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블로그와 전자상거래의 장점이 결합된 블로그 쇼핑몰(블로그+쇼핑몰)들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요약 : 서비스형 블로그 , MIX형 블로그 , 설치형 블로그

해외광고
▲ 출처 : dills , 재미있는 해외인쇄광고

블로그 쇼핑몰?

블로그 쇼핑몰은 기존의 설치형 블로그와 독립형 블로그의 장점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신 개념의 블로그입니다. 즉 기존의 블로그 커뮤니티에 전자상거래 기능을 추가하여 쇼핑도 가능하게 만들어진 커뮤니티형 쇼핑 플랫폼입니다. 물론 현재 포털사이트에서는 기존의 블로그에 P2P 결제를 적용하여 물건을 판매하고 구입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주어진 틀 안에서 한정된 물건을 판매하는 방식은 아쉽게도 큰 호응을 얻지 못했습니다. 이는 서비스형 블로그는 주어진 구조(레이아웃) 안에서 제품의 판매 및 서비스의 구축에 대한 제약 때문입니다. 국내에 블로그 쇼핑몰 서비스를 제공하는 솔루션 업체는 고도소프트 입니다. 고도소프트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이니시스, 야후코리아와의 제휴를 통해 임대형 블로그샵을 운영하고 있으며 약 2,000여명의 블로거들이 활동 중입니다.

일반적으로 독립몰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많은 비용과 시간이 필요하며 사업자등록과 같은 복잡한 절차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블로그 쇼핑몰은 기존의 독립몰에 비해, 저렴한 제작비용과 유지비용이 소요되며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초보 창업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하지만 블로그 쇼핑몰은 독립몰과 비교하여 높은 PG 수수료와 상품의 영역의 다양화 등 아직도 많은 개발이 필요합니다.

다시 말해 블로그 쇼핑몰은 수 백개의 물품을 판매하는 독립몰의 운영자보다 자본과 경험이 부족한 초보셀러들에게 적합합니다. 현재 블로그 쇼핑몰은 사업자등록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즉 많은 수의 품목이 아닌, 단품위주로 쇼핑몰을 운영하는 초보셀러들에게 적합한 시스템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다만 물량수가 증가하면 사업자 등록이 필요합니다.

또한 아쉽게도 블로그 쇼핑몰은 현재 사업자등록증이 필수인 네이버 지식쇼핑 등록은 불가능 합니다. 그러나 무료로 운영되는 블로그 검색등록은 가능하며 블로그 쇼핑몰의 주소를 도메인 형태로 변경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쇼핑몰 창업을 준비하는 초보셀러들이 블로그 쇼핑몰을 운영하며 경험을 쌓고 쇼핑몰 창업을 계획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나아가 쇼핑몰 성공의 확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인터넷 쇼핑몰 VS 블로그 샵>
 구분  쇼핑몰  오픈마켓  블로그샵 (고도몰)
준비 과정 제작 기간: 1개월
상품촬영, 상품등록: 최소 1~2주
사업자등록, 통신판매업소신고: 1~2일
최소 1달이상 소요 
회원가입 즉시 판매, 상품등록을 위해 이미지 호스팅 필요. 제작기간: 약5분 정도의 시간 소요 (블로그를 꾸미듯 누구나 쉽게 만들수 있음)
초기설치비: 무료
상품등록수: 50개

카드/판매 수수료 카드 수수료: 3.4%
에스크로 수수료: 0%
카드사 심사 소요 기간: 7일
판매수수료: 10~12%
종합몰: 최대 25%
카드수수료: 4.4%
 마케팅 최소 수만~수천 만원의 온라인 마케팅 오픈마켓 상단진열 광고
주간 수천원~수만원
마케팅 비용: 무료
메타블로그 등록
RSS 구독 등의 블로그 마케팅 가능
 사업자 등록 초기 필수 필요없음 필요없음

해외광고
▲ 출처 : dills , 재미있는 해외인쇄광고

블로그 쇼핑몰의 장점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광고, 홍보 입니다. 그러나 광고를 위해서는 많은 비용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블로그 쇼핑몰은 독립몰 보다 홍보가 용이합니다. 이는 블로그의 네트워크를 이용한 저렴하고 다양한 홍보 및 프로모션 활동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예를들어 기존의 블로그 쇼핑몰을 포털사이트에 등록하면 블로그 검색 페이지에 노출이 됩니다. 따라서 블로그에 핵심이 되는 Tag를 잘 선택하면 블로그 검색이 가능합니다. 또한 트랙백 (블로그에 쓴 글에 대해 다른 사람의 블로그에 자신에 대한 의견을 볼 수 있도록 새로운 링크가 붙는 것)을 통해 서로의 블로그에 상품정보와 사용 후기를 공유하고 방명록이나 친구등록을 통해 관련된 상품을 엮어서 고객을 유도하여 네트워크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RSS는 블로그의 기본기능으로서 기존에는 관심을 가진 사이트의 글이 업데이트를 했는지를 자동으로 알려주는 기능도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블로그들의 집합체인 메타블로그의 활용에도 주목해야 합니다. 메타블로그는 블로그의 집합체로서 블로그 쇼핑몰을 메타블로그에 연동하면 메타블로그 사이트에서는 포털사이트처럼 글을 보여줍니다. 이렇게 되면 자신의 글은 불특정 다수의 네티즌에게 노출이 되고, 관심이 있는 네티즌은 그 글을 읽게 됩니다. 이러한 메타블로그를 활용하면 오버추어 광고등 유료로 끌어드리는 광고와 같은 효과를 볼 수도 있긴 합니다. 즉 관심있는 분야의 사람들이 클릭하게 되므로 매출로 연결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처럼 블로그 쇼핑몰은 일반 쇼핑몰의 한계인 정보의 일방성이나 지루함, 빈약한 정보 문제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까지 블로그는 정보를 제공하는 공간으로 사용되며 쇼핑몰로서의 기능접목은 초기단계입니다. 따라서 블로그 쇼핑몰이 성공을 거둘 수 있는지는 아직 지켜보아야 합니다.

블로그 쇼핑몰 마케팅 방법
1.태그의 선택은 신중하게
  태그는 블로그에 담긴 내용을 소개해주는 역할을 하는 만큼, 태그만 잘 달아도 방문자의 숫자가 증가합니다.
2.트랙백을 활용해 봅시다
  블로그에 연결 링크를 붙이는 트랙백을 활용하면 다양한 상품을 연계해서 판매할 수 있습니다.
3.RSS
  RSS는 업데이트 소식을 자동으로 알려주는 기능으로서 신규 정보를 수시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4.메타블로그
  블로그 쇼핑몰은 메타블로그에 연동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RSS를 주소를 메타블로그
  사이트에 등록하여 블로그의 클릭을 유도해 봅시다.

해외광고
▲ 출처 : dills , 재미있는 해외인쇄광고

메타블로그

메타(meta='함께') 블로그는 각 블로그에 올라온 글과 관련 정보를 수집해 하나의 사이트에서 보여주는 서비스 혹은 그 형식을 가진 사이트를 말합니다.

블로그 운영자(블로거, Blogger)는 메타 블로그 사이트에 가입해 자신의 블로그 RSS 주소를 메타블로그 사이트에 등록합니다.

이후, 메타 블로그는 등록된 RSS를 기준으로 새로운 글이 등록될 때마다 수집해 공개합니다. 각 블로그는 1차 생산을 담당하고, 메타 블로그는 글의 유통을 담당하는 셈입니다.

기본적으로 RSS 구독기를 이용해 여러 곳에 분산되어 있는 블로그의 글들을 모아 한 사이트에서 보여주므로 네티즌들은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찾고자 수많은 블로그를 일일이 뒤질 필요가 없으며 블로거(Blogger) 역시 자신의 글을 타고 많은 방문객들을 유입시킬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러 곳에 분산된 정보를 수집하는 기능으로 인해 경우에 따라서는 아젠다 셋팅, 커뮤니티의 형성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기도 합니다.

국내에 잘 알려진 상위 메타블로그로는 믹시 블로그코리아 올블로그 오픈블로그 다음블로그뉴스 등이 있으며 이들 메타블로그는 DA광고 및 상품을 리뷰하는 리뷰룸 서비스, 블로그마케팅 등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자신이 사용하는 블로그가 네이버나 다음 등에서 가입한 검색포털 블로그라면 자신의 글이 메타블로그에 실시간으로 올라가는지 한번쯤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대게 메타블로그는 네이버에서 포스팅된 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지만 다음블로그뉴스처럼 포스트 작성 시 해당 트랙백을 직접 걸어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RSS를 지원하는 블로그는 모두 등록 가능
네이버, 다음 등에서 가입한 검색포털 블로그 뿐 아니라 티스토리, 싸이월드 등이나 독립형 블로그들도 이들 메타블로그에 등록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RSS 기능을 지원하는 블로그는 모두 등록할 수 있습니다.
뉴스 컨텐츠를 제공하는 블로그에는 노출의 제한이 없습니다. 뉴스사이트의 경우 네이버 뉴스검색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내부 담당자가 일부 선별해 뉴스를 등록하지만 메타블로그를 통하면 자신의 모든 뉴스를 선별작업 없이 그대로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메인노출-인기태그, 베스트 글-추천'으로 결정
자신의 글을 메인이나 베스트 글에 등록하려면 각 메타블로그의 추천시스템을 제대로 알고 있어야 합니다.
보통 메타블로그는 수집된 정보들을 분석해 인기태그를 기준으로 메인에 노출시키고 있으며 사용자의 추천으로 베스트 글을 결정합니다.
이를테면, 블로그코리아는 매달 각 카테고리별 우수 블로그를 발굴해 블코 TOP130을 선정하거나 커뮤니케이션지수, 생산지수, 인기도 지수 등을 종합 합산해 랭킹(블코랭킹)을 매기고 있습니다.
컨텐츠의 성격에 맞도록 13개의 카테고리로 분류하고 있으며 유익한 글은 클릭 한번의 추천이 아닌 1~99점까지 줄 수 있는 추천 시스템도 갖고 있습니다.

상위 메타블로그 기본정보는 알아둬야 합니다
가급적 모든 메타블로그에 등록하는 것이 좋지만 상위 사이트에만 등록하려 한다면 각 메타블로그의 일일 방문자수, RSS 등록수, 일일 평균 컨텐츠 등록수 정도는 확인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일례로, 블로그코리아는 확인시점 기준 약24,248,721개의 블로그 RSS주소가 등록되어 있으며 하루 평균 20,000여 개의 블로그 컨텐츠가 등록됩니다. 하루 평균 방문자수는 약 3만 명 정도입니다.




온라인 광고대행사 지아이오엠(주)
온라인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Online IMC)
AE 허선호 대리
010-6253-7410

인디스타일 구독하기 구독하기 | ▶이메일 구독 | ▶소셜웹진 | ▶프레지 | ▶슬라이드쉐어 | ▶마케팅커뮤니티 | ▶친구
▶광고문의 [010-6253-7410] ▶카카오톡 [snslove] ▶메일 [advertising.ae@gmail.com]

,
맨위로▲
♥친 구♥
맨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