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 Daum) 디스플레이 광고용어
온라인 광고를 이해하시는데 필요한 용어들을 안내해 드립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면, 더욱 손쉽게 광고를 집행하실 수 있습니다.

타겟팅
▲ 디스플레이 배너광고도 타겟팅이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광고효과 관련

☞노출/임프레션 (Impression)
사이트를 방문한 이용자에게 배너광고가 보여진 횟수를 말합니다. 웹페이지가 한번 열릴 때 그 안에 포함된 배너광고도 한번 보여진 것으로 계산됩니다.

☞클릭수 (Click)
사이트 이용자가 해당 배너광고를 총 클릭한 횟수입니다.

☞클릭률 (CTR, Click Through Rate)
배너광고의 총 노출수 대비 이용자가 배너를 클릭한 횟수를 백분율로 환산한 수치입니다.
CTR(%) = 클릭수/임프레션

☞PTR (Play Through Rate)
사이트 이용자가 마우스 오버 등의 액션을 통해 동영상 광고를 3초 이상 재생시킨 횟수를 백분율로 환산한 수치입니다.
PTR(%) = 3초 이상 재생횟수/노출수

☞ETR (Expand Through Rate)
Daum의 인터렉티브 광고들 중에서는 마우스오버나 드래그 등 이용자의 액션을 통해 확장배너가 노출되는 방식의 광고상품들이 있는데, ETR은 이같은 이용자의 액션을 통해 배너를 확장시킨 횟수를 백분율로 환산한 수치입니다.
ETR(%) = 확장배너가 노출된 횟수/노출수

☞RTR (Response Through Rate)
사이트 이용자가 광고를 클릭하거나 마우스오버로 배너를 확장하는 등 광고에 대한 이용자의 반응을 모두 합산하여 다시 백분율로 환산한 수치입니다.
RTR(%) = (Click + Play + Mouse over + Drag + etc..)/노출수


광고단가 관련

☞CPM (Cost Per Mill) : 노출당 단가
광고 노출당 광고비로서, 1000회 노출에 드는 광고비를 말합니다.
CPM = 광고단가/노출 x 1000

☞CPC (Cost Per Click) : 클릭당 단가
온라인 광고 가격을 책정하는 방법 중 하나로, 배너 클릭당 단가를 말합니다.

☞CPA (Cost Per Action) : 실적당 단가
광고주가 원하는 행위(회원가입이나 상품구매 등)가 실제 일어난 횟수에 따라 광고비를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광고주가 Daum에 광고를 집행하고 이용자가 이를 통해 회원가입을 할 경우, 가입자의 수에 따라 광고비를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단, 현재 Daum 내에서 원칙적으로 CPA는 불가능합니다.


계약 및 집행 관련

☞구좌
하나의 배너 위치에 들어갈 수 있는 광고의 개수입니다. 예를 들어, Daum 초기화면의 이미지 배너의 구좌수가 10개라고 한다면, 이 위치에 들어 갈 수 있는 광고는 최대 10개이며, '새로고침'을 할 때마다 노출되는 광고가 바뀌게 됩니다. 이것을 '로테이션(rotation)'이라고도 합니다.

☞프리퀀시 (Frequency)
사이트 이용자가 동일 배너광고에 노출된 평균 횟수(빈도)를 말합니다.

☞인벤토리 (Inventory)
일정기간 내에 판매할 수 있는 광고 총 분량 중에서 이미 판매된 물량을 뺀 실제 판매 가능한 수치를 말합니다.

☞타겟 마케팅 (Target Marketing)
'Target'이란 마케팅 목적에 따라 광고메시지를 집중적으로 전달하고자 하는 대상집단을 말합니다. 'Target Marketing'은 시장세분화에 의하여 분류된 시장 중, 공략 대상으로 선정된 시장을 대상으로 마케팅 활동을 하는 것입니다. 즉, 나이, 지역, 성별 등에 따라 타겟팅 된 대상에 맞춰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ROS (Run of Site)
광고주가 광고를 집행할 특정 영역을 지정하는 것이 아니라, 사이트 내에서 광고의 영역을 임의로 정하는 방식입니다. 위치만 지정을 안 할뿐이며, 노출수는 정해진 대로 집행됩니다.

☞언더 딜리버리 (Under-delivery)
광고 캠페인 종료일까지 집행된 광고 노출수가 광고 계약 시 보장한 것보다 낮게 노출됨으로써, 종료일까지 계약한 페이지뷰 숫자를 맞추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불가피하게 이런 상황이 발생할 경우, 저희 Daum은 고객을 위해 계약에 상응하는 보상정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기타

☞페이지뷰 (Page View)
특정 웹사이트에 얼마나 많은 이용자들이 방문했는지를 나타내는 일반적인 척도입니다. 이용자가 어느 웹사이트의 특정 웹페이지에 접속한 후, 해당 페이지의 내용이 이용자 브라우저에 나타날 때 1 페이지뷰로 정의됩니다. 단, 한 사람이 동일 웹페이지를 여러 번 방문하여도 페이지뷰는 계속 증가하게 됩니다.

☞바이트 (Byte)
영문의 경우 1개 문자는 1바이트의 크기이고, 한글의 경우 2바이트의 크기를 가집니다. 그리고 1KB는 1,000byte를 뜻하고, 현재 Daum의 광고사이즈 용량에 표기되어 있는 'K'는 바로 킬로바이트(KB)를 뜻합니다.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Database Marketing)
고객별 정보가 축적된 데이터베이스(DB)를 활용하여, 고객 개개인의 욕구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충족시킴으로써, 시장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고자 하는 마케팅 활동입니다.

☞eCBT (email Customer Behavior Targeting)
Daum의 이메일 사용자 중 메일수신을 허락한 고객의 정보를 기반으로 한 이메일 광고 시스템입니다. 이 같은 시스템을 바탕으로 웹상에서 고객의 'Navigation Log'를 추적하여 고객의 동적인 니즈를 파악해, 필요한 고객에게만 email을 발송함으로써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습니다.

source | Daum



Tag



인디스타일 구독하기 구독하기 | ▶이메일 구독 | ▶소셜웹진 | ▶프레지 | ▶슬라이드쉐어 | ▶마케팅커뮤니티 | ▶친구
▶광고문의 [010-6253-7410] ▶카카오톡 [snslove] ▶메일 [advertising.ae@gmail.com]

,
맨위로▲
♥친 구♥
맨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