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daum) 검색 (키워드) 광고 주요 용어
검색광고 (Search AD) = 키워드광고
검색창에 검색어(키워드) 입력 후 검색결과에 제목, 설명, URL 등으로 구성된 리스팅 형태의 광고상품. 또는 컨텐츠 내용과 연관된 광고가 노출됨.

●광고주 (Advertiser)
다른 말로 스폰서 (Sponsor), 클라이언트 (Client) 라고도 하며, 광고활동의 주체로 개인에서부터 법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하지만, 대체로 기업을 말하고 이들은 쓰이는 경우가 조금씩 다르다.

●구매전환률 (CVR, conversion rate)
광고를 통해 확보한 잠재고객을 광고의 궁극적인 목적인 상품구매 혹은 회원가입으로 전환시킨 비율 (구매횟수/방문수or클릭수)*100

●낙찰
낙찰이란 경쟁 입찰에서 광고가 해당광고주가 제시한 입찰가로 결정되어 구매 가능해짐을 의미합니다. 한 상품에 낙찰자는 1명이며, 최고 입찰액으로 입찰한 사람이 낙찰을 받게 됩니다.

●노출수 (Impression)
광고 노출 횟수.

●동영상스폰서
동영상스폰서는 메디컬, 여행, 교육, 웨딩, 홈쇼핑 등 각 분야에 전문지식 및 관련내용을 알기 쉽게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홍보하는 광고상품입니다. 통합검색결과 우측에 섬네일 이미지로 노출되며, 섬네일이미지 및 텍스트 클릭시 팝업과 함께 동영상이 로딩됩니다.

●DS (Direct Sales)
판매채널로 대행사를 통하지 않고 본사가 직접 계약, 관리를 하는 대형 광고주 그룹.

●랜딩페이지 (Landing Page)
광고의 텍스트나 배너를 클릭 했을 때 연결되는 페이지.

●로그(Log) 분석
웹서버가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생성되는 로그파일(LogFile)을 분석하여 웹서버의 트래픽(Traffic) 및 에러상태, 그리고 방문경로 등 기본적인 분석을 수행하여, 웹서버의 시스템적 문제와 기본적인 웹사이트 사용량에 대한 분석.

●브랜드검색
브랜드검색은 Daum검색광고 상품으로 사용자가 브랜드명을 검색창에 직접 검색하는 경우, 해당 브랜드명에 대해서 검색결과 최상단에 브랜드 관련 이미지가 노출되는 컨텐츠검색형 검색 키워드 광고상품 입니다.

●브로드매치 (Broad Match)
입력한 검색어(키워드)와 구매한 키워드가 일치하지 않아도 연관성이 있으면 광고를 노출해 주는 검색광고 노출방식. 예를들어 키워드 '배낭여행'을 구매하면 '유럽배낭여행' 이나 '유럽배낭' 검색결과에도 노출되는 형태.

●Visit
세션, 한정된 시간 내에 단일 웹사이트에 방문한 단일 유저의 일련의 페이지 요청 혹은 한정된 시간 내에 복수의 웹사이트를 방문한 단일 유저의 일련의 페이지 요청

●스페셜링크
스페셜링크는 Daum검색광고 CPT상품으로 특정 검색어 검색결과 첫페이지에 사이트의 부가정보와 이미지를 함께 보여주는 광고상품입니다. 프리미엄링크 아래에 위치하며, 키워드별로 최대 5개의 인벤토리가 판매가능합니다.

●스폰서박스
스폰서박스는 Daum검색광고 CPT상품으로 검색결과 우측 최상단에 이미지, 바로가기, 사이트 소개 등 다양한 메뉴로 홍보하는 광고상품 입니다. 이미지와 함께 하위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는 네 개의 별도 링크를 제공하여, 사이트로의 접근성이 보다 용이함과 동시에 보다 다양한 정보를 함께 노출할 수 있습니다.

●CM (Contents Match)
서비스영역별로 컨텐츠와 연관된 광고를 보여주는 검색광고.

●CPT (Cost Per Time)
기존 CPM검색광고 상품을 말하며 정확한 의미전달을 위해 기간판매 방식의 CPT라는 용어로 변경하여 사용하기로 함. 일정기간에 대한 고정비를 지불하고 기간 및 광고위치를 보장받는 광고상품을 말함.

●CPC (Cost Per Click) = PPC (Pay Per Click)
1) 광고 노출에 상관없이 광고를 실제 클릭한 경우에만 광고비를 내는 광고상품을 의미.
2) 1클릭당 지불하는 광고비

●CPA (Cost Per Action)
광고를 본 고객이 실질적인 행동(구매, 회원가입 등)을 취했을 때 광고비를 지불하는 방식으로 인터넷광고 초기에는 종종 사용하였으나 현재는 사용이 저조하다.

●CTR (Click Through Rate)
광고 노출수 대비 클릭한 비중. = 클릭수/노출횟수*100

●ROAS (Revenue on Ad Spending)
Revenue on Ad Spending, 투입 광고비 대비 매출, 1000%의 경우 광고비 100원으로 1000원의 매출 실적.

●ROI (Return On Investment)
'판매 이익/광고 비용'을 말하며 로그 분석 등을 통해 측정할 수 있다.
예) 한달 동안 광고비 500,000원으로 10,000,000원을 벌었다면 ROI는 1원당 20원이 된다.

●애드하우 (ADHOW)
Daum검색광고 브랜드를 지칭함.

●MSF (Marketing Support Fund)
Daum클릭스의 광고운영지원금 시스템으로 광고 소진 금액 중 광고 효과에 따라 일정부분 광고주에게 돌려주는 금액, 계산은 (MY 클릭수 / 전체 클릭수)*가중치

●미디어 (Media)
광고가 진행되는 매체. Daum, 야후, Naver 등

●에디터 (Editor)
광고 심사 및 편집, 광고주용 제안서 등을 작성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

●SEM (Search Engine Marketer)
판매채널로 대행사 또는 대행사를 통해 인터넷 포탈사이트의 키워드 광고를 전담하여 광고를 진행하는 마케터

●AE (Account Executive)
직접 영업을 통한 신규고객을 창출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 대행사를 대표해서 광고주와의 연락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 광고주의 account를 집행하는 사람을 의미.

●AM (Account Manager)
AE에 의해 확보된 기존 광고주를 관리하며 매출을 향상시키는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

●에이전시 (Agency)
광고주와 매체사의 미디어렙사를 연결해주는 대행사

●OLS (Online Sign-up)
판매채널로 온라인으로 광고를 구매한 광고주 그룹

●우선구매
우선구매는 현재 광고를 집행 중인 광고주에게 해당 광고를 먼저 구매할 수 있도록 우선권을 주어 구매하는 방법입니다. 우선구매 기간은 해당 상품의 종료 10일 전부터 8일 전까지 총3일간 주어집니다.

●UV (Unique Visitor)
주어진 시간 내의 사이트 방문수 중 일정 기간 내의 특정 방문자를 식별하여 이를 기간 내 순방문자(Unique Visitor)라고 한다.

●월단가
월단가는 입찰상품(프리미엄링크, 스페셜링크, 스폰서박스)만을 대상으로 집계하며, 광고주가 애드하우에서 입찰상품을 구매할 경우 3~6개월의 구매기간을 선택하여 결제하는데, 이때 적용된 가격의 1개월당 단가를 월단가라고 합니다.

●인벤토리 (Inventory)
인벤토리는 각 상품별로 구매 가능한 구좌를 의미합니다.

●입찰
입찰은 해당 상품을 경쟁을 통해서 구매할 수 있는 방법으로, 원하는 가격을 입찰해서 낙찰 받은 경우에 해당 상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됩니다. 한 상품에 낙찰자는 1명이며, 최고 입찰액으로 입찰한 사람이 낙찰을 받게 됩니다.

●입찰상품
입찰상품은 입찰을 통해 구매할 수 있는 상품으로, 프리미엄링크, 스페셜링크, 스폰서박스를 말합니다.

●입찰시작가
입찰시작가는 입찰을 통해 광고를 구매하는 경우 해당 상품의 1개월당 최저판매단가이며, 부가세가 제외된 금액입니다.

●입찰증거금
입찰상품의 경우 입찰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입찰시작가'의 25%에 해당하는 금액을 비즈캐쉬로 먼저 결제해야 하는데, 이를 입찰증거금이라고 합니다. 만약 낙찰받은 후에 해당 광고를 취소하는 경우, 입찰증거금을 반환해 주지 않고 Daum 매출로 인정시키는데 이러한 경우의 입찰증거금을 합산하여 구합니다.

●조회수 = 쿼리 (Query) = Searches
조회수란 검색엔진 마케팅에서 주로 사용되는 용어로 특정 키워드를 몇 회 검색했는지를 나타내는 말이다. 검색사용자가 검색어를 입력한 후, 해당 검색에 대한 정보를 요청한다는 뜻으로 쿼리 (Query)라는 표현이 보다 정확할 것이나, 조회수라는 용어가 보다 일반적.

●즉시구매
즉시구매란 기다리지 않고 원하는 상품을 정가로 바로 구매하는 방법입니다. 입찰이 진행되고 있는 상품이라도, 즉시구매로 바로 구매할 수 있으며 해당 상품의 입찰은 자동으로 종료가 됩니다.

●즉시구매가
즉시구매가란 기다리지 않고 원하는 상품을 바로 구매할 때 적용되는 정가로, 해당 상품의 1개월당 최고판매단가이며 부가세 제외 금액입니다.

●채널 (Channel)
검색광고의 영업구조를 일컬음. (OLS, DS, 대행사, 자회사, 전담 직영영업센터 등이 있음.)

●카페초이스
Daum검색광고 상품으로 Daum검색과 카페찾기 검색결과 상단에 노출되는 카페 리스팅 서비스입니다. 카페의 카테고리에 적합하고 관련성이 큰 키워드를 구매하시면, 그 키워드의 Daum검색결과와 카페검색결과 상단에 카페가 노출됩니다.

●컨텐츠광고
컨텐츠광고는 Daum CPC광고상품의 한 종류로서 Daum의 주요서비스(미디어다음, 신지식 등) 내 광고영역에 상시 노출되는 광고상품. 컨텐츠영역의 분류에 따라 컨텐츠영역에 포함되어 있는 서비스 광고 영역에 광고가 노출됨.

●클릭수 (Click)
노출된 광고를 클릭하여 광고주 사이트로 방문한 횟수.

●클릭스 (Clix)
Daum 자체 CPC상품의 상품명, 검색광고 (비즈사이트)과 컨텐츠광고로 구성되어 있음.

●키워드 (Keyword)=검색어
검색창에 입력하는 단어

●Target Marketing
Target이란 광고목표에 따라 광고메시지를 집중적으로 전달하고자 하는 대상집단을 말한다. 나이, 지역, 성별 등에 따라 Targeting된 대상에 대한 마케팅이다.

●T&D (Title & description)
검색광고소재 중 제목과 설명문구를 말함.

●PV (Page View)
유저의 브라우저가 HTML 문서를 받으면 그것은 하나의 페이지뷰로 계산됨. 웹서버로 페이지 요청을 했을 때의 유저 측의 결과.

●프리미엄링크
프리미엄링크는 Daum CPT광고상품으로 특정 검색어 검색결과 첫페이지에 보여주는 광고상품입니다. 스페셜링크 상단에 위치하며, 키워드별로 최대 5개의 인벤토리가 판매 가능합니다

●PM (Precision Match)
입력한 검색어(키워드)와 구매한 키워드가 일치되어야 광고가 노출되는 검색광고 노출방식.

●PC (Pay Per Click)
클릭 1회당 (광고주사이트방문) 광고주가 지불하는 비용



온라인 광고대행사 지아이오엠(주)
온라인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Online IMC)
AE 허선호 대리
010-6253-7410
02-6099-3622

온라인광고대행사 지아이오엠

인디스타일 구독하기 구독하기 | ▶이메일 구독 | ▶소셜웹진 | ▶프레지 | ▶슬라이드쉐어 | ▶마케팅커뮤니티 | ▶친구
▶광고문의 [010-6253-7410] ▶카카오톡 [snslove] ▶메일 [advertising.ae@gmail.com]

,
맨위로▲
♥친 구♥
맨아래▼